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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Network

TCP와 UDP

by BellOne4222 2024. 1. 30.

CH4-03. TCP와 UDP


MSS : TCP 세그먼트로 보낼 수 있는 최대 크기

TCP 세그먼트 구조

  • 출발지, 목적지 포트 : 세그먼트 전송을 위해서 포함
  • 순서 번호 : 송수신 되는 세그먼트 데이터 첫 바이트에 부여되는 번호, 누락되는 세그먼트가 없기 위해서 순서대로 보내기 위해 붙인다.
  • 확인 응답 번호 : 순서 번호에 대한 응답(다음으로 수신 받길 기대하는 바이트 번호), 수신 확인 및 다음에 보내야 할 바이트를 알 수 있다.(Acknowledgement)
  • 제어 비트
  1. ACK : 세그먼트 승인을 나타내는 비트
  2. SYN : 연결 수립을 위한 비트 , 연결 지향형(TCP)
  3. FIN : 연결을 끝내기 위한 비트, 연결 지향형(TCP)
  4. RST : 연결을 리셋하기 위한 비트
  • 윈도우 : 수신지 윈도우 크기, 한 번에 수신 받고자 하는 양(흐름제어에서 언급)

UDP

  • IP 패킷을 감싸는 껍데기
  • 비 연결성/ 비 신뢰성 프로토콜
  • TCP의 재전송/흐름 제어/혼잡 제어 등의 기능 없음

체크섬을 통해서 오류를 검출 할 수 있으면 UDP는 비 신뢰성인데 신뢰성을 보장 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?

→ 체크섬 필드는 신뢰성과는 관련이 없다. 전송에 대한 보장은 없고, 오류가 있는지만 검출해 주는 역할이기 때문에

TCP → 하나하나 확실히 전송

UDP → 빠르게 마구 던지는 식으로 전송, 최근에 빠른 성능으로 각광 받고 있다, HTTP/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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